본문 바로가기
  • Masacorgi 's Dev Bloggg
카테고리 없음

COM(통신)포트란 무엇일까?

by masacorgi 2025. 2. 13.


IoT 회사에 들어온지 한달, 어느때와 같이 COM포트에 시리얼 케이블을 연결해 기기를 들여다보던 중 문득 궁금증이 들었다.

COM포트란 무엇일까?
옛날옛적 구형 모니터를 연결할 때 봤던 RGB 포트 같기도 하고, 그 말고도 언젠가 한번은 봤지만 자주 사용한 기억은 없다.

COM포트, 시리얼포트, UART, 직렬포트 등등 불리는 이름이 많다.
용도는 외부 장치에 데이터 전송을 위해 컴퓨터에 마련된 꽂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면 될것 같다.

포트에는 여러 핀이 있는데, 송신(TX), 수신(RX), 접지(GND), 제어라인 등이 포함되어 있다. 회사에서 보여준 기기의 회로도에 TX0, RX0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게 되었다.


크게 9핀, 25핀 포트가 있다고 하는데 9핀은 232통신, 25핀은 병렬포트라고 한다.

오디오, 비디오보다는 데이터 전송에 특화되어있으며, 한 포트에 여러 장치를 연결할수 없다.
하지만 허브, 스위치 장치를 연결하고, 그 장치에 여러 장치를 붙이면 가능하다.


이제는 많은 기기들이 USB(범용 직렬버스)로 통신하기에 많이 사라졌지만, 아직도 컴퓨터에는 하나이상의 포트가 남아있는 경우가 많다.

아직도 많은 산업용 기기들이나 장치가 com포트를 사용하고 있기도 하거니와, 임베디드 개발에도 계속 쓰이기 때문에 사라지지는 않는것 같다.(하지만 25핀 포트는 사라졌다..)

임베디드 개발에서 장치에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고, 설정하고, 제어하는 시리얼 통신에 꼭 필요하기 때문에 내가 자주 접했고 앞으로도 자주 사용하게 될것 같다.. ㅎ.ㅎ